[세계로컬핫뉴스] DDP소장품 전시, VR 브랜드 체험… 일상 위로 '온라인 서울디자인위크'

- 서울디자인재단, 11.20~12.31 「2020 서울디자인위크」 BIG7 프로그램 소개
- 유명 공예 디자이너 명품 브랜드 VR로 체험 ‘DDP 디자인 스토어’ 가상갤러리
- '80년 컬러TV 등 근대 디자인 제품으로 코로나 이전 평범 일상 재조명 3D 전시
- 디자이너X소상공인 콜라보 신제품 103종 런칭… 일부 제품은 사전 펀딩을 통한 구매도 가능
이장성
news@thesegye.com | 2020-11-19 16:09:08

 

[서울=세계타임즈 이장성 기자] 국내 컬러 TV방송이 본격 시작된 '80년대에 출시된 금성TV, '30년대 미국산 진공청소기 같은 근대 디자인 제품을 통해 코로나 이전 평범했던 일상을 새롭게 재조명하는 전시가 열린다. 온라인 가상 전시장을 접속하면 작품 하나하나를 360도 3D로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울여행 기념품을 사기 위해 꼭 들렀던 명소이자 국내 공예 디자이너들의 명품 브랜드를 한 자리에 모은 ‘DDP 디자인 스토어’를 집에서 VR로 체험할 수 있다. 소상공인과 디자이너 150여 명이 개발한 테이블, 스툴 등 콜라보 제품 103종도 런칭한다. 일부 제품은 직접 구매도 가능.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최경란)은 전시와 포럼, 워크숍, 마켓 등을 아우르는 글로벌 디자인 축제 「2020 서울디자인위크」를 11.20(금)~12.31(목) 연다고 밝히고, 놓치지 말아야 할 주요 BIG 7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서울디자인위크」는 국내외 디자이너, 소상공인, 대학생 등 디자인 관련 업계와 주체 간 협력으로 모든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전시, 페어, 워크숍, 포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열어 서울형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는 디자인 축제다. 올해로 7회를 맞았다.  
 
‘코로나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일상의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행사는 ‘일상의 위안이 되는 디자인(Design for New Normal)’을 주제로 코로나로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힐링 디자인과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특히 오프라인으로 개최했던 행사를 올해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해 집에서도 스마트폰과 PC로 즐길 수 있다.  

 

 7개 프로그램은 ①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 ②행복의 기호들: 디자인과 일상의 탄생 전 ③제2회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 ④휴먼시티 아이디어 포럼 ⑤DDP디자인페어 ⑥온택트 갤러리 투어 ⑦DDP 영디자이너 잡페어다. 

 

※ 2020 서울디자인위크 프로그램 일정 및 장소 

프로그램

일시

장소

행복의 기호들 전시

11.18() ~ (상시)

www.ddp.or.kr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

12.14()

humancitydesignaward.or.kr

휴먼시티 아이디어 포럼

12.14()

youtube.com/user/designseoulmedia

DDP 영디자이너 잡페어

10~ (상시)

ddpjobfair.or.kr

DDP 디자인페어

11.20() ~ (상시)

ddpdesignfair.or.kr

온택트 갤러리 투어

11.20() ~ (상시)

2020sdw.or.kr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

12월 중 ~ 2.14()

DDP 살림터 1층 시민라운지 D-

 

첫째,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Picturebook:Play and Link)>(12월 중~2.14, DDP 시민라운지 D-숲)은 국내외 10명의 그림책 작가들의 그림책을 원화, 조형물, 조명, 소리, 영상, 인터랙티브 아트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주는 전시다. 놀이와 예술,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그림책을 통해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DDP 홈페이지에서 전시투어 영상도 볼 수 있다.

 

 다양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실험하고, 연결하고자 하는 국내외 10명의 그림책 작가들이 대거 참여한다. ▴2016년 영국 ‘AOI World Illustration Awards’에서 뉴탤런트 책부문 수상과 동시에 최고상, 2017년 나미 콩쿠르 퍼플아일랜드상, 같은 해 BIB 황금사과상을 수상한 김지민 작가 ▴‘한국출판문화상’, ‘뉴욕 타임스 그림책상’, ‘보스턴 글로브 혼 북 명예상을 수상한 이수지 작가 등이 대표적이다.  

 

 둘째, <행복의 기호들: 디자인과 일상의 탄생>(11.18~ 유튜브 영상, 12월 중순~ 홈페이지)은 일상적인 제품들을 통해 코로나 이전 평범했던 일상 속에 숨어있는 디자인의 가치를 주목해보는 전시다. DDP 등에서 소장하고 있는 근대 디자인 제품 40점이 전시되며, 12월 중순 오픈하는 전용 홈페이지에서 3D로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다.

 

  3D 전시 뿐만 아니라 큐레이터가 전시에 대해 설명하는 5편의 유튜브 영상전시(11.18~)도 열린다. 앞서 10.22(목)과 11.16(월)에 ‘코로나 이후의 전시’와 ‘디자인과 일상’이란 주제로 두 차례 개최된 심포지움 영상도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다.

 

 오프라인 전시를 촬영해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기존 전시와 달리, 전시관 자체를 온라인에 만들고, 작품 하나하나를 360도 모든 면에서 볼 수 있어 코로나 이후 비대면 전시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제2회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12.14)는 사람과 환경의 공존을 위한 디자인,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사회문제 해결 디자인 등을 제시한 디자이너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대상은 12.14(월) 공개된다. DDP 현장 시상식이 유튜브 라이브로 생중계될 예정.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통해 복합적인 도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사람, 사회, 환경, 자연과의 조화롭고 지속 가능한 관계 형성에 기여한 디자이너 또는 단체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올해는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31개 도시, 99개 프로젝트가 접수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관심을 보여줬다.

 

 대상 발표와 함께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디자인’이란 주제의 컨퍼런스도 열린다. 

 

 넷째, 대학생들의 톡톡 튀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휴먼시티 아이디어 포럼>은 12.14(월)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다. 관련 전문가 강연도 열릴 예정이다.

 

 재단은 휴먼시티 디자인의 가치를 대학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지난 11.14(토) 디자인 전공 대학생으로 구성된 31개 팀이 참여하는 ‘휴먼시티 아이디어 토크’ 워크숍을 유튜브로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휴먼시티 디자인 콘셉트와 방향성 등을 공유했다.  

 

 다섯째, 는 소상공인과 디자이너의 협업 디자인 신제품을 만날 수 있는 디자인 전문 비즈니스 런칭쇼로, DDP 대표 전시 콘텐츠이다. 전용 플랫폼(www.ddpdesignfair.or.kr)을 통해 11.20(금)부터 열린다. 디자이너‧소상공인 콜라보 신제품 103종, 제품 메이킹 스토리, 디자이너 철학, 소상공인 제조 기술 등을 컨퍼런스처럼 관람할 수 있다.

 

 소상공인과 디자이너 콜라보 디자인 제품에도 트렌드가 있다. 시민 온라인 투표를 통해 ‘DDP베스트어워드’를 선정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된 일상에 새로운 디자인트렌드를 제시할 예정이다. 

 

 여섯째, 명성 있는 디자이너들의 명품 브랜드 상품을 전시‧판매하는 를 VR로 체험할 수 있는 가상갤러리가 11.20(금) DDP 홈페이지에 오픈한다.

 

 ‘DDP 디자인 스토어’는 명성 있는 46인의 디자이너 공예가가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우수한 디자인을 살려 만든 명품 브랜드 상품을 전시판매하는 곳이다. 오전 10시~오후 9시 DDP 살림터 1층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매월 세 번째 월요일 휴무) 이러한 스토어의 전시품을 온라인 공간에 구현하여 어디서든 3D공간에서 가상 투어를 할 수 있다.  

 

 일곱째, 청년디자이너 전문 취업 플랫폼인 를 통해 100명의 영디자이너에게 온라인 전시 기회를 제공한다. 16명의 디자인 전문가들의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디자인잡 컨퍼런스’는 매주 금요일 네이버TV, 유튜브를 통해 업데이트된다.

 

 ‘DDP 영디자이너 잡페어’는 디자인 분야 취업준비생과 졸업 예정자들에게 개성 있는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해주고, 선호도 높은 국내‧외 기업의 인재상과 채용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온라인 취업정보 플랫폼(www.ddpjobfair.or.kr)이다.

 

 재단은 현재 7명의 현업 디자이너들이 진행하는 1:1 비대면 포트폴리오 멘토링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세계적인 팬더믹 상황에서 열리는 이번 서울디자인위크는 우리 라이프 스타일에 가져올 디자인의 혁신을 만나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만큼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 될 것이며, 앞으로 디자인계와 시민들이 협업해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플랫폼이 되기를 기대” 한다고 밝혔다.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